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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경영학

호텔의 경영 관리

한씨 2023. 9. 23. 01:28

목차



    호텔 경영관리의 의의

     

    호텔의 경영관리란 판매 수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호텔의 물적, 인적 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통합, 정돈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호텔은 종업원들을 어떻게 구성하고 또 그 종업원들에게 조직 목표를 어디까지 이해시키는지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지는데 무형의 상품인 서비스를 판매하는 호텔의 특성상 인적자원의 합당한 관리와 조직이 경영 성과에 굉장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호텔기업의 역사가 짧아서 선진기법의 도입에 신경 쓰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 방법으로는 유능한 인력의 파견 및 해외연수, 각 대학의 관련학과를 통한 인재의 양성, 기존 호텔이 외국 호텔과의 뜻을 같이하며 서로 도와주기 위한 체인화, 외국 전문가의 영입 등의 방법이 있다. 특히나 그중에서도 효과가 빠른 방법인 체인화, 외국 투자자들에 대한 문호 개방은 너무나 많이 성립되고 있지만 모든 일에는 장,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해결책의 마련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 호텔의 외국 호텔 체인화에 따른 장점

     

    국제호텔시장 경쟁 원리의 자극에 의한 국내 호텔사업의 경제적 효율화 촉진, 국내 호텔기업의 경영합리화 촉진, 기술도입에 따른 신기술의 이전 효과, 서비스상품의 품질향상과 다양화로 인한 고객만족도 증대, 국제 예약 망을 통한 이용률 신장 등이 장점이다.

     

    국내 호텔의 외국 호텔 체인화에 따른 단점

     

    자본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기업 지배, 국내 단독호텔과 체인호텔 간 과당 경쟁, 자본 및 기술, 시장 등의 차이로 인한 국내 호텔기업의 자주성 저해, 내국인과 외국인 종사자 간의 급여 차이, 체인형 호텔의 로열티 지급 등이 단점이다.

     

     호텔의 경영형태

    1. 독립경영 방식

     

    호텔사업도 현대 흐름의 경향에 따라 전문조직으로 경영되지 않으면 안 된다. 20세기 초의 스타 틀러 호텔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적어도 모든 호텔이 개인의 소유로 운영되는 개별 경영형태의 호텔이었다. 오늘날의 기업경영은 주식회사조직으로 자본과 경영이 나누어져야 하는데 아직도 우리나라는 개인소유 혹은 공동경영의 형태를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경영의 전문화와 과학화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호텔도 자본과 경영의 분리 경영이 하루라도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개별 경영방식은 체인 경영방식에 전적으로 도전을 받고 있으며 이는 공동 선전과 상호송객, 호텔의 특성과 대자본의 필요 등의 문제의 제기로 인한 이유이다. 우리나라의 현재 호텔은 대규모 호텔의 경우 모두 체인화의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어서 단독경영 형식의 호텔경영은 이제 많이 위축되지 않을 수 없다. 

     

    2. 임차경영 방식 

     

    호텔을 경영하는 것에는 자신은 있으나 호텔설립을 위한 자금조달 능력이 없거나 기존의 호텔을 인수할 수 없는 사람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즉 호텔영업을 위해 초기에 투자해야 할 고정자산인 건물 및 토지에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없는 사람이 제3자의 건물 혹은 호텔을 계약에 의해 임차하여 운영하는 방식의 호텔을 얘기한다.

    이 경우에는 임차인은 임대차계약에 의해 임차료를 지급하고 경영하고 건물주인 호텔의 임대인은 가구나 비품뿐만 아니라 호텔의 내부, 외부 시설 등에 대해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임차료의 지급 방법은 계약 방법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영업실적에 따라 일정한 비율로 지급하는 방법, 둘째, 일정한 최소액수의 임차료와 영업실적에 따른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혼합하여 지급하는 방법, 셋째, 영업실적과 관계없이 일정한 액수를 임차료로 지급하는 방법 등이 있다. 

     

    3. 체인경영 방식

     

    현재 호텔 숙박객들이 원하는 것은 호화로운 연화가 가능하며 컨벤션할 수 있는 매머드급 호텔로 호텔 요금 이용에는 부담을 가지지 않을 정도의 저렴한 호텔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보편적인 고객의 요구사항은 호화스러운 호텔보다는 요금이 싸고 매머드화한 호텔을 원하는 경향이다.

    하지만 호텔기업은 호텔 특성상 다른 산업에 비하면 고정자본 비율이 높고 호텔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아주 많은 자금이 요구되기 때문에 결국 대자본과 연결됨으로써 경영을 합리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본다. 또한 값싼 가격으로 부담 없이 이용하려는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많은 호텔을 체인화함으로써 대량판매, 대량생산, 대량서비스에 의한 비용 절감이 가능하므로 저렴한 요금으로 일정 수량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현재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방법으로는 아무래도 호텔을 체인화할 수밖에 없고 체인화 경향은 세계적인 추세이다. 그러므로 20세기 이후의 호텔기업은 급격히 체인화의 방향을 발전하고 있어야 한다.

     

    반면에 체인경영은 장기간의 계약기간 위무 이행, 계약기간 종료 후 이미지 저하로 인한 경영 어려움, 위탁경영 시 경영의 독립성 상실, 과다한 로열티 및 수수료 지급, 경영계약에 따른 외국인 채용 불가피로 주요 정책 결정에 있어서 내국인 소외 등의 단점이 있다.

     

    체인경영의 장점은 대 자본력에 의해서 대규모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활용으로 인건비 절감, 대량 구매에 의한 원가절감, 체인호텔의 공동출자에 따른 대응능력 향상, 체인호텔의 공동출자에 의한 효과적인 예약관리, 광범위한 공동 선전의 효과 및 비용 절감, 일정한 형식의 재무제표 보고에 의한 성패 계수에 따른 대응능력 향상 등의 많은 장점이 있다. 

     

     

     

     

     

     

    출처 - 김미경, 신정하, 서정모, 장각현(2020). 최신호텔경영 실무. 백산출판사.